사랑은 못 믿어도 연애는 하고 싶은 여자 유나비와 연애는 성가셔도 썸은 타고 싶은 남자 박재언의 관계를 그린 작품입니다. 한소희와 송강이 주연을 맡았으며, 채종협, 이열음, 양혜지 등이 조연으로 출연했습니다.
하이퍼 리얼리즘 로맨스 <“알고 있지만”> 회별로 줄거리
1회: 유나비는 나이차가 많은 미술학원 강사와 헤어진 후, 술자리에서 박재언과 만납니다. 박재언은 유명한 유튜버이자 유나비의 후배로, 여자들과 가볍게 만나는 바람둥이입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이 나쁜 남자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의 매력에 끌리게 됩니다. 박재언은 유나비에게 나비 보러 갈래?라고 말하지만, 유나비는 거절하고 집으로 돌아갑니다. 학교에서 다시 만난 두 사람은 서로 후배와 선배임을 알게 되고, 박재언은 유나비에게 관심을 보입니다.
2회: 박재언의 소원으로 유나비는 클럽을 가게 되고, 거기서 박재언의 팔에 나비 타투가 있는 여자를 만납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이 여러 여자와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에게 끌리게 됩니다. 학과 술자리에서 박재언은 유나비와 키스 게임을 하고 싶다고 말하고, 유나비는 흔들리지만 결국 키스를 합니다. 유나비는 박재언과 키스한 후, 아무 연락이 없는 것에 실망합니다. 그러던 중, 박재언이 다른 여자와 키스하는 모습을 목격하고, 더욱 상처받습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을 잊으려고 김은한이라는 후배와 데이트를 하지만, 은한이 여자친구가 생겨버립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에게 복수하려고 키스를 하지만, 그는 그저 게임이었다고 말합니다.
3회: 유나비는 박재언에게 비웃음을 받습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을 밀어내려고 하지만, 박재언은 유나비에게 계속 다가옵니다. 박재언은 유나비의 집에 들이닥치고, 밤새 간호해 줍니다. 유나비는 박재언과의 관계에 혼란스러워하고, 그를 밀어내려고 합니다. 그러나 박재언은 유나비에게 계속 관심을 보이고, 그녀를 도와줍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의 집에 들어가게 되고, 그와 하룻밤을 보냅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이 진심인지 의심하면서도, 그와의 관계를 계속합니다.
4회: 유나비는 박재언과 파트너 관계로 지내기로 합니다. 그러나 박재언은 유나비에게만 특별한 감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의 전 여자친구 윤설아와 마주치고, 그녀가 박재언을 잊지 못했다는 것을 압니다. 유나비는 박재언과의 관계에 더욱 불안해지고, 그를 피하려고 합니다.
5회: 유나비는 박재언과 헤어지기로 결심합니다. 그러나 박재언은 유나비를 잡으려고 노력하고, 그녀에게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고백합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의 말을 믿지 못하고, 그를 거절합니다. 유나비는 휴식을 취하기 위해 고향으로 내려가고, 어릴 적 친구였던 양도혁과 재회합니다. 양도혁은 유나비에게 오랫동안 짝사랑을 해왔습니다.
6회: 유나비는 양도혁과 행복한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나 박재언은 유나비를 잊지 못하고, 그녀를 찾아 고향에 내려옵니다. 박재언은 유나비와 양도혁이 함께 있는 모습을 보고, 질투합니다. 박재언은 유나비에게 다시 돌아오라고 부탁하고, 그녀를 강하게 끌어안습니다. 유나비는 박재언과 양도혁 사이에서 고민하게 됩니다.
7회: 유나비는 박재언과 양도혁 중에 누구를 선택할지 결정할 수 없습니다. 그녀는 두 남자에게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서울로 돌아갑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이 전 여자친구와 헤어졌다는 것을 알고, 그가 자신을 위해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유나비는 박재언이 자신과의 관계를 윤설아에게 폭로한 것을 알게 되고, 그가 복수를 위해 연기를 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8회: 유나비는 박재언에게 실망하고, 그를 미워합니다. 그러나 박재언은 유나비에게 진실을 말하고, 그녀를 다시 사랑하겠다고 말합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의 말을 듣지 않고, 그를 거부합니다. 유나비는 양도혁의 고백을 받아들이고, 그와 함께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유나비는 박재언을 잊지 못하고, 그리워합니다.
9회: 유나비는 양도혁과 연인으로 지내지만, 박재언에 대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녀는 박재언이 자신을 잊고 새로운 여자와 만나는 것을 보고, 아픔을 느낍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에게 전화를 하고, 그와 마지막으로 만나기로 합니다. 유나비는 박재언에게 자신의 진심을 말하고, 그와 헤어지려고 합니다. 그러나 박재언은 유나비를 놓치기 싫어하고, 그녀를 붙잡습니다.
10회: 유나비와 박재언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다시 사랑하기로 합니다. 그러나 양도혁은 유나비를 잃고 싶지 않아하고, 그녀에게 돌아오라고 합니다. 유나비는 양도혁에게 미안하다고 말하고, 그와 이별합니다. 유나비와 박재언은 힘든 시간을 극복하고, 행복하게 연애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연애는 여전히 평범하지 않고, 많은 시험과 도전을 겪게 됩니다. 드라마는 열린 결말로 끝나고, 그들의 미래는 시청자의 상상에 맡깁니다.
로맨스 사랑 이야기 등장인물
유나비(한소희): 뚜렷한 이목구비에 지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여자. 첫인상이 도도해 보이지만, 의외로 배려심 깊고 털털한 성격이다. 사랑에 상처를 받은 과거 때문에 비연애주의자이지만, 박재언에게 끌리게 된다.
박재언(송강):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유쾌한 남자. 자신과 타인 사이에 완벽하게 선을 그어 놓고 제 속은 잘 드러내지 않는 스타일로, 관계에 있어 늘 한발 물러나 있기에 상대의 감정 파악이 빠르다. 유나비에게 썸을 타고 싶지만, 연애는 성가시다고 생각한다.
양도혁(채종협): 유나비의 고향 소꿉친구이자 첫사랑. 국숫집 손자라는 쿡방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순박하고 맑은 모습이 매력적이다. 유나비와 10년 만에 재회하고 다시 사랑을 느끼고 다가간다.
윤설아(이열음): 박재언의 전 여자친구이자 동료. 재언에게 아직도 감정이 남아있는 듯하다. 재언이 유나비에게 관심을 보이는 것을 안도하면서도 서운해한다.
오빛나(양혜지): 유나비의 친구이자 동거인. 구미가 당기는 일 앞에서는 우정도 의리도 사라지는 스타일이다. 철저히 본능에 충실하고 자유로운 만남을 추구하지만, 가급적 학교 내 연애는 지양하려는 편이다.
색다른 매력 드라마 리뷰
드라마는 원작 웹툰의 내용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감독과 배우들의 개성을 살린 연출과 연기로 색다른 매력을 보여줬다. 특히 한소희와 송강의 극강 케미가 시청자들의 호평을 얻었다. 드라마는 사랑과 연애에 대한 다양한 시선과 감정을 잘 표현했다. 유나비와 박재언의 썸과 연애, 양도혁과 윤설아의 짝사랑, 오빛나의 자유로운 만남 등 각각의 캐릭터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하고 경험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드라마는 웹툰과 달리 10부작으로 짧은 기간에 완결되었다. 이로 인해 일부 회차는 19금 편성이 되기도 했다. 드라마의 길이가 짧아서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지만, 반대로 간결하고 짜임새 있는 스토리로 장점이 되기도 했다. 드라마는 웹툰과 다른 결말을 가지고 있다.